본문 바로가기

주간소식

[재테크]나의 신용등급은 안녕할까요? 신용등급과 등급을 키우는 방법

오늘은 26일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 (3,208.99)보다 68.68포인트(2.14%) 내린 3140.31에 마감했네요. 기관과 외국인은 각각 2조 2506억 원, 1조 9913억 원을 순매도해 지수 하락을 부 축였네요.

업종별로는 의약품(0.43%)을 제외하고 모두 내렸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은 삼성 바이오로직스 1.52%, 셀트리온 0.47%를 제외하고 모두 하락.

하인환 KB증권 연구원은 "아스트라제네카가 유럽에 대한 백신 공금에 차질이 생겼다고 밝혔고 유럽 락다운 소식이 전해지면서 투자심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며 아시아 증시가 전반적으로 하락했다고 전하고 있다.

 

- NEWSIS 2021.01.26

 

오늘은 신용등급에 관한 얘기를 풀어보려고 한다.

나의 신용등급은 어떠할까? 

크게 관심이 없었던 터라 무심코 지나갔던 몇 년을 떠올리며, 이제는 그 신용등급이 중요한 시점이 되자 미리 챙기지 못한 나를 후회한다.

저에게는 필요하지만, 여러분들도 필요할지 모르는 그런 내용으로 글을 써봅니다.

 

우리의 신용도는 늘 체크하시나요?

 

2020년부터 신용등급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신용 점수제가 도입되었는데요. 2021년부터는 모든 금융사에서 개인 시용 평가를 등급제에서 점수제로 바꾸어 평가하게 된다고 합니다. 

© synkevych, 출처 Unsplash

신용등급이란?

금융회사에서 수집한 고객의 정보를 활용하여 신용애 대해 등급을 정해 등급이 높을수록 신용이 높은 고객, 등급이 낮을수록 신용이 낮은 고객으로 구분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나에게 100만 원만 빌려달라고 하면 빌려줄 수 있을까요?

이런 당혹스러운 질문을 받게 되면, 우리는 일반적으로 상대방에게 빌려줄지 판단하기 위해 여러 가지를 평가하게 됩니다.

그 사람과의 관계, 직장, 연봉, 재산 그리고 갚을 수 있을지? 상환능력까지... 

이러한 것들을 일반적으로 신용정보라고 하고 신용정보를 등급 화한 것을 신용등급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신용등급 = 신용도나 신용 거래 능력을 판단하는 기준

 

♣ 신용등급의 근거가 되는 정보는 다음과 같이 나뉘는데요.

 

1. 식별정보

성명/ 휴대전화 번호./ 주민등록번호/성별/국적/사업자등록번호/ 상호 등

 

2. 신용거래정보

대출/보증/담보/금융거래 등

 

3. 신용도 판단 정보

연체/부도/대위변제/ 거짓 등 그 밖의 부정한 방법에 따른 신용 질서 문란행위와 관련된 정보

 

4. 신용 능력 정보

신용 정보 주체의 직업/재산/채무/소득 등

 

5. 공공정보

국세/지방세/관세/과태료 등

 

1등급, 2등급, 3등급.... 그리고 10등급까지 

각 개인의 신용정보들을 모아 금융기관들은 저마다의 기준으로 신용등급을 부여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나뉘는 등급 분류를 살펴보면

 

ㅇ우량 군 : 1~2등급

ㅇ일반 군 : 3~6등급

ㅇ주의군 : 7~8등급

ㅇ위험군 : 9~10등급

 

요즘은 다양한 금융 앱에서 무료로 신용등급이나 점수를 확인할 수 있어요.

(카카오뱅크 또는 올크레딧 등)

 

쉽게 카카오 톡을 이용해서 신용등급을 확인할 수 있어요. #신용등급조회

카카오뱅크 가입자라면 이용 가능하고요.

 

전체 서비스 -> 카카오뱅크 -> 내 신용정보

카카오톡을 이용한 신용등급조회

 

카카오뱅크내신용정보

신용등급이 낮아지는 이유?

1. 연체

 

내야 할 돈이 있다면 빨리 상환하세요. 연체는 신용등급을 떨어뜨리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연체로 인해 신용등급이 떨어지면 다시 회복하는 데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은 물론, 소액이라도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지곤 하니 주의하셔야 해요. 대출금, 신용카드 결제대금, 공과금 등 모두 다 포함되니 각별히 살펴봐야 될 것 같습니다.

 

2. 제2금융권 또는 대부업체를 통한 대출

 

제2 금융권이나 대부업체를 통한 대출은 신용도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또한 금리 자체가 굉장히 비싼 편이라 연체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즉, 신용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데 연체로 이어진다면 악순환이 되어버립니다.

 

3. 현금서비스

 

아무리 급해도 현금서비스는 최대한 지양하세요. 현금서비스도 신용등급에 좋지 않습니다. 현금이 필요한 순간에도 현금서비스는 최후의 방법으로 신중하게 이용해야 합니다.

 


 

그럼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 알아봅시다.

첫째, 주거래 은행을 만들어라 

사실 대부분 직장인들은 이미 잘 실천하고 있는 부분일 거라 생각되지만, 금융거래 시 주거래 은행을 설정하는게 신용등급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보통 월급 통장과 연계하여 거래하고 계실 텐데요. 이렇게 주거래은행을 통해 실적을 쌓아 놓는 것이 평소 금융거래시 우대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신용등급도 높게 평가받을 확률이 올라갑니다.

 

그래서 주거래 은행을 만들어서 거래하시기를 권유드려요.

 

전 주거래 은행을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지만, 별도로 다른 은행에도 "급여"라고 찍어서 돈을 한 바퀴씩 돌려 송금하기도 합니다. 계좌이체 수수료 면제 혜택도 있고 월급계좌라 인식하면 주거래 은행 같은 느낌도 있을 것 같아서, 번거롭지만 가지고 있는 은행계좌에 "급여"라는 형식으로 돈을 넣었다가 빼곤 합니다.

 

둘째, 신용카드들 올바르게 써야 한다.

신용카드 사용 시 중요한 것은 크게 2가지입니다. 하나는 한도 그리고 하나는 사용기간입니다.

 

먼저 신용카드를 사용하실 때 한도 설정을 여유 있게 하시길 추천해드립니다. 일반적으로 월 사용금액이 한도금액의 30~50% 수준으로 유지되는 게 신용등급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다시 말해 한도를 너무 적게 설정해서 꽉 채워 쓰는 건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그리고 가급적 사용기간이 오래된 신용카드를 계속 유지하는 게 좋아요. 오랫동안 사용한 신용카드에는 개인의 이용실적이나 거래 이력 등이 잘 쌓여 있는데, 해지하게 되면 그런 기록들이 모두 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신용카드를 해지할 때에는 최근에 발급한 카드부터 해지해야 한다는 거 꼭 기억하세요.

 

셋째, 체크카드를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

체크카드를 월 30만 원 이상, 6개월에서 1년 동안 꾸준하게 사용하세요. 신용평가 시 최대 40점까지 가점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게다가 체크카드는 사용 즉시 결제대금이 빠져나가는 구조다 보니, 신용평가에 가장 치명적인 연체가 발생할 일이 없게 되죠. 그리고 연말정산 혜택으로 이득도 생기니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넷째, 비금융 정보를 활용해라

신용평가를 할 때, 통신요금, 공과금, 국민연금 등 6개월간 성실히 납부했다는 비금융 거래실적을 제출하면 가산점을 받는다고 해요. 별 거 아닌 것 같지만 은근 유용한 꿀팁입니다.

 

인생의 필수 지출에 가까운 항목들이기 때문에 연체할 일이 거의 없다는 점에서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아요.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사실 신용등급은 한번 떨어지면 회복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평소 관리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카카오톡에서도 실시간으로 신용점수 올리기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신용평가사에 경제활동을 증빙하는 증명서류를 제출하면, 신용점수가 올라갈 수 있어요.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납부내역 또는 소득금액 증명원

제출한 서류가 인정되면 실시간으로 신용점수가 올라가니 참고하세요.

 

내 신용등급은 내가 지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