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주식계좌 옮기기- 신한금융투자증권/ 타증권사로 주식옮기기

투자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는 만큼 저도 여러 개의 종목들을 작게나마 샀었네요.

처음에는 몇 주되지 않아 관리하기 편했는데, 1~2 종목씩 늘어나다 보니 정리가 필요했습니다.

 

실수로 같은 증권사에서도 계좌 두개에 같은 종목을 담는 실수까지 했더랬어요.

 

신한금융투자증권은 종합계좌내에서 주식매수매도를 할 수 있다 보니 이런 실수를 했네요.

국내 주식 수수료 무료 계좌에서 하면 수수료도 안 냈을 텐데 깜빡했네요.

 

이미 지난일이기에 그냥 놔두다 보니 정리가 안되어서 이번 기회에 수익난 주식과 손실계좌를 조금 분리해보고자 주식 옮기기를 합니다.

 

계좌가 많이 늘어나서 정리가 안될 때는 주식 이관해서 정리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서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이미 알고 계신 분들은 패스하시고요^^

 

3개의 증권사 계좌 중에서 국내 주식투자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신한금융투자증권'에서도 3개의 계좌가 있습니다.

그 사용용도도 나눠놨기 때문에

 

 

CMA 계좌 내 주식을 국내 수수료 무료 계좌로 옮기기

 

우선 주식을 옮기려면 시크릿 카드나 OTP가 필요합니다.

모바일 OTP 발급받아 놓으시면 여러 이용에 편리하니 참고하세요.

 

1. 신한금융투자 알파 앱에 들어가서 카테고리 중 "뱅킹 신용"→ 왼쪽 하단에 위치한 "주식 출고"를 선택

 

 

 

 

2. 주식 출고 → "당사 대체출고"

 - 타사대체도 가능하니 다른 증권사로 옮길 때 이용하시면 좋아요.

 

 

 

 

3.  출고 종목을 선택하시고 같은 증권사 "나의 계좌"에서 선택해서 확인 누르면"입고 계좌"에 확인이 됩니다.

 

 그리고 하단에 위치한 "확인" 버튼을 누르면 옮겨집니다.

 

  저는 스튜디오 드래건을 옮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보안카드를 이용할 경우는 보안카드 번호 입력하시고요.

 모바일 OTP 이용 고객은 다른 절차 없이 대체 가능합니다. 

 

 

 

 

아주 손쉽게 주식 이관이 완료되었습니다.

 

- 타사대체출고 시 동일 명의로만 처리가 가능하며, 수수료 발생하는 점 유의하시고요.

 

- 대체 가능시간은 평일 6시~ 오후 4시 30분까지 가능합니다.

 

- 타인명의로 주식을 대체하는 경우는 증여세 또는 양도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출고 처리 후에는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 상소세 및 증여세법 제82조 [지급명세서 등의 제출]에 의거 분기별로 세무서에 거래내역이 제출됩니다.

 

- 대체출고 후, 해당계좌에 입고 여부를 꼭 확인하세요.

 

- 법인계좌인 경우는 보안등급 1등급 계좌 중 지점 창구를 통해 비지정 제한 해지된 계좌만 가능하며, 대체 한도는 계좌별 등급 한도로  적용됩니다.

 

- ELS/DLS는 조기상환, 만기상환 2일전까지 당사 대체 가능합니다.

 

- 압류 및 사고등록된계좌, ISA계좌, 퇴직연금계좌 등은 중도인출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해당 계좌로 대체 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신한 알파 앱 접속 → 로그인 → 뱅킹 신용 → 주식 출고 → 당사 대체출고

 

 

주식계좌별로 수익과 비수익으로 나눌 수 있고, 또는 상징 주나 가치주를 계좌별로 구분하여 관리할 수 있어 괜찮은 것 같아요.

 

많은 투자는 아니지만 1~2주씩 분기별로 분산해서 사다 보니 여기저기 흩어진 주식 때문에 증권사 앱을 여러 번 왔다갔다한 적이 있어서 한 번씩 계좌 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주식을 처음 시작하시거나 증권사 개설 후 사용이 익숙지 못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